조국 법무부 장관이 추석 연휴인 14일 오전 부산 기장군 부산추모공원을 방문, 상관의 폭언 등을 견디지 못하고 2016년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 김홍영 전 검사의 묘소를 참배한 이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강동우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인물로 알려진 5촌 조카 조모씨를 14일 긴급체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새벽 귀국한 조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위반(횡령) 등 혐의로 인천공항에서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조씨는 조 장관 일가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펀드 관계자들과 해외로 출국해 도피 의심을 받았던 인물로, 조 장관 일가가 10억5000만 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블루코어)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실제 운영자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PE 투자기업 중 하나인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는 투자를 받은 뒤 관급공사 수주액이 크게 늘어났다는 주장이 제기돼 조 장관 일가가 관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자신이 2017년 5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후 공직자윤리법상 직접투자 제한에 따라 조씨가 권유한 블루코어에 투자만 했을 뿐, 투자처나 투자 전략 등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반면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는 지난 11일 영장실질심사에서 “실제 사모펀드 운용사 경영을 좌지우지한 사람은 5촌 조카 조씨였다”며 “회사 자금을 빼돌린 조씨가 귀국해야 진상이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우선, 조씨가 코링크PE 이상훈 대표 등과 함께 회사 자금을 빼돌렸다고 보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웰스씨앤티 매출은 과거 정권 때에 더 높았으며 장비 교체주기에 따라 매출이 등락을 보여 조 장관 측과 직접적 관계가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