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고용노동부‧지자체‧안전보건공단‧시설안전공단 등 참여

▲국토부가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이달부터 10월까지 산재 사망 사고 예방을 위한 고강도 건설현장 점검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14일 오전 건설용 엘리베이터 추락사고로 3명이 사망하고 3명이 중경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한 강원 속초시 조양동의 서희건설 ‘스타힐스 더베이’ 아파트 공사현장.<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손익준 기자] 국토부가 국무조정실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이달부터 10월까지 산재 사망 사고 예방을 위해 고강도의 건설 현장 점검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산재 사고 사망자는 465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명 감소(-7.6%)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전체 산재 사망자 중 절반이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작년의 경우 9∼10월(106명, 22%)에 집중적으로 사고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는 이달부터 10월까지 관계기관 합동으로 ▲대규모 ▲중·소규모 ▲지자체 소관 현장으로 나눠 각 건설 현장별 특성을 고려해 고강도로 현장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120억 이상 대규모 건설 현장은 국토부 주관으로 불시·집중점검을 한다. 여기선 작년 114명(23.5%)의 사망자가 발생한 바 있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위 업체 중 사고다발 건설사를 선정해 해당 건설사의 전체 현장(약 300개소)을 불시·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또 120억 미만의 중·소규모 건설현장(3만여 개소)에 대해선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수시 점검하고 추락사고 위험이 높은 사업장(2200여 개소)에 대해선 집중감독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어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소관 건설현장은 해당 지자체가 현장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하수도공사‧도로 보수공사 등 사고다발구역은 담당 공무원이 직접 현장 관리를 담당한다.

한편 정부는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건설현장 합동 점검과 함께 캠페인‧홍보‧ 예산지원 등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건설업 사망사고의 60%를 차지하는 추락사고를 막기 위해 50억 미만 현장엔 안전성이 검증된 일체형 작업발판의 설치비용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