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독도의 날(10월25일)을 앞둔 10월22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국정감사 현장시찰 차원에서 독도를 방문, 태극기를 들고 "독도는 대한민국이다" 등을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상우 기자] 교육부가 26일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한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승인한 일본 정부에 즉각 이를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오후 교과용도서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내용을 담은 초등학교 4~6학년 사회과 교과서 9종을 승인했다. 독도 관련 기술이 없는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는 3종이다. 올해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75%가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기술한 것이다.

교육부는 이날 한상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 정부는 수년간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교과서의 그릇된 역사인식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여러차례 시정을 촉구해 왔으나, 일본은 올바른 역사교육과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저버리고 올해 초등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하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일본 정부가 침략의 과거사를 왜곡하고 우리의 독도 영토주권을 중대하게 위협하는 주장을 담은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동아시아의 진정한 화해와 공동번영의 길을 가로막는 역사왜곡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고, 미래 세대에게 부끄러운 역사의 굴레를 씌우지 않도록 독도 영토주권을 침해한 교과서를 즉각 수정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관련 기관과 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2017년 3월 개정한 초·중학교 교과서 지침인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 영토라는 사실을 다루도록 한 바 있다. 교사용 해설서에는 "다케시마가 일본 고유의 영토지만 현재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것과 일본이 다케시마에 대해 한국에 반복해서 항의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언급하라"고 명시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