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재계 18위 이해욱 대림그룹 회장은 도덕성 문제로 문재인 대통령과의 ‘타운홀 미팅’에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이 회장은 14일 회장 취임 후 첫 외부 공식행사에서 문재인 정부로부터 배척된 꼴이 됐다.

그 배경에는 이 회장의 ▲2년 전 운전기사 '갑질' 논란으로 1500만원의 벌금형을 받은 것과 ▲공정위로부터 진행 중인 일감 몰아주기 의혹 ▲하청업체 불공정 의혹 문제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모임 참석의 걸림돌이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오너 일가 갑질 논란의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횡령‧배임 혐의로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5년의 실형 선고를 받고 보석 허가로 풀려난 부영의 이중근 회장도 이번 모임에서 선택을 받지 못 했다.

하지만 ▲재판이 진행 중이거나 집행유예를 받은 재계 순위 1위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600여 억원 횡령으로 징역 4년 복역 중 2015년에 특별사면된 SK그룹 최태원 회장 ▲지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관련 뇌물죄로 2심에서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배임·보복폭행·외환관리법 위반으로 총 징역 5년6개월에 집행유예 10년을 선고 받은 한화그룹 김승연 총수는 모두 참석해 초이스를 받지 못한 대림·한진·부영과는 대조를 보였다.

이를 두고 범여권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대림·한진·부영이 이번 모임에서 배제돼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특히 대림은 2017년과 2018년 국감서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과 오너리스크를 두고 날카로운 비난이 있었다.

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대림산업 직원들은 하청업체로부터 52차례에 걸쳐 3억4000만원의 금품과 명품가방을 수수했고, 이 회장은 해외출장을 이유로 자신의 폭력사건을 확인하던 국감에도 불출석했다.

김병욱 의원은 “(대림은) 다른 건설사보다 심하게 갑질을 하고 하도급업체에 부담을 주고 있다”며 “기업문화가 선진화되지 못했다는 평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공정위에 접수된 하도급 불공정 신고 건수도 20건이나 되고, 하도급거래 불공정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900만원과 시정명령까지 받은 사례도 있었다.

현재 공정위는 하도급법을 위반해 첫 벌점을 부과받은 이후 3년 내에 누계가 5점을 초과한 업체는 조달청 공공입찰에서 퇴출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대림의 경우는 하도급 위반 벌점이 6.75점으로 공공기관 입찰참여 제한 등의 처분을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취재결과 아직 처벌을 받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하도급 관련 '갑질' 의혹 비판과 분쟁이 넘쳐나는 데도 대림의 공공기관 입찰참여 제한 처분이 아직 결정지어 지지 않은 것도 청와대 모임 배제에 한 몫 했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처럼 과거 이 회장의 행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참석의) 부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단정지었다.

한편 청와대 모임에 초대받지 못한 당사자들은 말을 아끼고 있다. 대림의 경우 삼성 이재용 부회장 참석과 이 회장이 불참에 대해 “따로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해 전면적인 경영쇄신 계획을 발표하고 지배구조 개선, 일감 몰아주기 해소, 상생협력 등을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갑질 기업 이미지 쇄신 등 해결과제가 산적한 대림의 이해욱 회장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