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데이터센터를 5G 생활 곳곳으로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SK텔레콤이 도이치텔레콤과 손을 맞잡고, 5G에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을 도입한다. 5G 지연속도가 더 줄고, 초고용량 통신도 더 빨라진다.

박종관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오른쪽에서 2번째)과 Leah Maher MobiledgeX 최고운영책임자(가운데)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MobiledgeX’사와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MobiledgeX사는 다양한 개발사 및 통신사를 대상으로 모바일 엣지 컴퓨팅 환경을 통합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도이치텔레콤 자회사이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고객과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나 솔루션 등을 설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가입자의 데이터는 통상 고객 스마트폰서 기지국 → 교환기 → 유선망 → 서비스사의 데이터센터로 이동하는데, SK텔레콤은 그 중 기지국이나 교환기에 소규모 5G 데이터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데이터센터에서 데이터를 즉각 처리할 수 있어 서비스 지연시간이 단축된다. 자율주행, 재난 대응용 로봇·드론, 대용량 클라우드 게임, AR/VR 등 5G 기반 차세대 산업에서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 활용도가 높다.

5G 스마트팩토리 등 B2B 비즈니스 모델에도 활용 가능하다. 스마트팩토리 안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직접 설치하는 방식이다. 공정 과정에서 주고 받는 데이터 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사업에 중요한 데이터를 공장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 보안이 한층 강화된다.

두 회사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 관련 핵심기술 개발과 플랫폼 연동, 생태계 확대,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박종관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실감형 미디어,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5G 기반 차세대 산업의 핵심 기술”이라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