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재배 통한 안정적인 농가 소득 보장 및 영농기술 보급 공로 인정

왼쪽부터 김덕호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박상용 오리온 AGRO부문 전무<사진=오리온>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오리온은 14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된 ‘2018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 경진대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고 농식품 상생협력 추친본부가 주관하는 행사로, 농식품 산업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우수 협력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 날 오리온은 계약재배, 영농기술 보급, 지원사업 등 감자 농가와의 다양한 상생 협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오리온은 1988년 강원도 평창에 국내 최초로 감자연구소를 설립한 뒤 스낵용 품종 및 영농기술을 개발, 감자 농가에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있다.

특히 전국 450여 개 농가와 계약을 맺고 연간 1만9000여 톤에 달하는 감자를 전량 수매해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은 지난 30년 간 감자 농가와 협력해 우수한 품질의 감자칩을 소비자에게 공급해 왔다”며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한 상생과 동반성장을 지속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리온은 농가 기술 혁신을 위해 지난 4월 이동통신사 SK텔레콤, 지능형 관수∙관비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스마프’와 함께 ‘노지형 스마트팜’ 구축에 착수했다.

노지형 스마트팜은 비닐하우스를 덮지 않은 밭에 사물인터넷 기반의 ‘지능형 관수∙관비 솔루션’을 설치해 작물의 생육 환경을 원격 자동 관리하는 농장으로, 품질 향상 및 생산량 증대 등 효과가 입증됐다고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