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41

트럼프 "카슈끄지 죽음 용납할 수 없는 일... 의회와 조치 협의할 것"

기사승인 2018.10.20  10:44:37

공유
default_news_ad2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자말 카슈끄지가 이스탄불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사망한 사실을 확인한 데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며 "미국으로서 당연히 취해야할 조치를 의회와 협의하겠다"고 강경 자세를 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애리조나주 소재 루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방원탁회의에 참석해 "카슈끄지 죽음은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카슈끄지 사망에 개입한 의혹을 사온 사우디 정부가 이스탄불 총영사관에서 그가 죽은 사실을 인정하고 연루된 18명을 체포 구속한 데 대해 "좋은 첫 조치로 중요한 것"이라면서 "하지만 그곳에서 일어난 일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사우디의 다음 단계 조치가 있기 전에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와 이야기하기를 원한다"면서 "카슈끄지 사건에 미국이 어떻게 대응할 지를 의회와 긴밀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사우디에 대한 수십억달러의 무기판매가 무산되면서 미국의 기업과 일자리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은 피하고 싶다"고 밝혀 사건 규명과 관련해 사우디를 압박하는 데 다소 여지를 두었다.

조원호 기자 etc@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4

포토

default_side_ad3
ad45

최신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