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노조들이 연대해 '항공산업연대'를 출범시켰다. 이에 따라 면허취소의 기로에선 진에어 사태가 새로운 변수를 만나게됐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중배 기자] 항공업체 노조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항공노조를 한데 묶은 항공산업연대가 공식 출범했다.

이에 따라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진에어 면허취소 검토에 대해 항공노조가 적극적으로 연대 대응하며 세를 과시할 것으로 보여 정부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한국노총은 9일 노동 3권 강화와 항공업계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아시아나항공열린조종사노조(위원장 강성천), 대한항공노조(위원장 최대영), 한국공항노조(위원장 백사기) 등이 모여 결성한 항공산업연대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측은 소속은 다르더라도 항공연대와 결합이 가능한 조직으로 가입을 희망하거나 내부 의결 기구의 절차가 진행중인 조직은 참관 조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했다고 설명했다.

항공연대는 강성천 아시아나 노조위원장이 의장을 맡고 3개 노조 위원장이 공동 대표를 맡는 연합 체제로 운영된다.

항공연대는 앞으로 항공산업 노동자의 기본권 보장을 비롯해 △노동조건 유지·개선 △항공산업 사회공공성 강화 △공동교육사업 추진 △공동정책 개발과 제도개선 활동 △각종 연대활동 △항공산업 미조직·비정규 노동자 조직화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성천 초대 의장은 "지금까지 조종사·승무원·지상조업·시설관리 등 모든 분야가 따로 활동하며 항공산업 전반의 문제에 협력하지 못했다"며 문제 제기를 했다.

강 의장은 "앞으로는 항공연대를 통해 연대 사업과 공동 사업, 공동 투쟁에 적극 나설 것이며 항공산업 노동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강 의장은 "항공운수업이 필수 유지 업무로 지정돼 항공산업 노동자들이 노동 3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항공운수사업의 필수유지업무 지정 폐기 운동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항공연대의 첫번째 미션은 최근 항공업계 최고 이슈로 떠오른 국토교통부의 진에어 면허취소 문제가 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현재 대한항공 계열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의 항공면허 취소를 논의중이다. 지난달 30일과 이달 6일에 이어 한차례 더 청문회를 가진 뒤 면허 자문회의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중 면허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항공연대 측은 이에 대해  진에어에 대한 면허취소는 사형선고나 다름없으며 이로 인해 1700명의 진에어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판단, 적극적으로 공동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측은 이와 관련, 면허가 취소되더라도 고용은 유지시킨다는 방침이지만, 항공노조측에선 결국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1700여명의 노동자와 가족을 포함 1만여명이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