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사진=백악관 SNS>

[위클리오늘=이소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에서 끝내 불발된 한반도 전쟁 종식 선언은 양국의 고위급 실무회담에서 후속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공동선언에서 "한반도의 한반도 지속·안정적 평화체제 구축에 노력한다"고 합의하며 "4월27일 판문점선언을 재차 확인한다"고 명시했다.

판문점 선언은 연내 종전선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판문점선언을 통해 "남과 북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종전과 관련해 구체적인 문구가 합의되지 못한 것은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종전선언 가능성'은 비핵화 프로세스에서 향후 비핵화 성과에 따른 평화협정으로 가는 '과도기'에 취해지는 일종의 안전보장 조치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이날 회담에서 북미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는 '포괄적'으로 합의했지만, 미국이 그동안 요구해 온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는 합의가 되지 않았다. 때문에 종전과 관련된 문구 역시 들어가기 어려웠을 거라는 분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종전이 곧 될 것"이라고 말해 연내 종전선언 체결 가능성을 다시 한번 시사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 고위급 당국자들과 구체적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후속 회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종전선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로 추진된다면 정전협정 체결일인 오는 7월27일 판문점에서 남북미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과 9월 뉴욕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하는 방안 등이 현재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