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올해 주요 상장회사의 정기 주주총회 임원 선임 안건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이해관계 충돌이 우려되는 임원이 선임된 사례가 다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시도한 주총분산개최도 현실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제개혁연구소는 23일 ‘2018년 주요 상장회사 주주총회 분석-임원선임 안건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정치인 출신으로 회사사업 관련 전문성을 찾을 수 없는 후보를 주총에서 임원으로 선임한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이해 상충의 위험이 존재하는 전‧현직 언론인 출신 사외이사가 선임된 사례도 있었다.

삼성물산, 현대차 등 대기업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출연을 통해 회사에 직간접적 손실을 끼친 책임이 있는 대표이사와 감사위원을 대거 재선임했다.

또한 정부가 소액주주의 주총참석 유도 등을 위해 시도한 주총분산개최도 재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대상 265개사 중 정부가 정한 집중일 3일 동안 주총을 개최한 회사는 123개사(46.42%)에 달했다.

상장사가 집중일에 주총을 개최하더라도 사유를 공시한다면 별다른 페널티가 없기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 무성의하게나마 사유를 공시하고 집중일에 주총을 개최하는 쪽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경제개혁연구소는 설명했다.

이밖에 한화그룹의 경우 해당 회사나 계열사에 장기간 재직했던 임직원을 사외이사로 대거 선임하고, 롯데와 현대차그룹 등은 각각 변호사 출신과 공정위 고위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다수 영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