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부산 중구 민주공원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드루킹’ 김모씨가 김경수 전 의원(경남 도지사 더불어민주당 후보)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조작을 진작부터 알고 있었다는 취지의 자필편지를 언론을 통해 공개하면서 정치권의 공방이 격해지고 있다.

19일 여야가 ‘드루킹 특별검사 법안’에 합의했음에도 여야의 공방은 당분간 식지 않을 기세다.

드루킹 김씨는 옥중 편지에서 "김경수 전 의원이 댓글 매크로인 ‘킹크랩’의 시연을 직접 봤으며 매크로 사용에 동의한다는 의미로 고객을 끄덕였다"며 "김경수 전 의원도 자신과 함께 법정에 서서 죄값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민주당과 김경수 후보에 대한 격한 비난을 쏟아냈다.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지사 후보 캠프의 윤한홍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김경수 민주당 후보의) 범죄혐의에 대해 당사자가 소설을 쓴다고 하면 무죄가 되는 것이 대한민국 사법체계인가"라며 "여론조작은 자유민주주의 자체를 부정하는 적이다. 이런 중대 범죄에 연루된 김경수 후보의 변명은 국민의 상싱과 너무 동떨어져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김경수 후보와 민주당의 주장과 억지는 위선과 오만의 극치다. 드루킹의 옥중편지로 드러난 구체적인 정황, 그동안 김경수 후보의 말바꾸기를 돌이켜보면 이제 우리 도민들은 어떤한 말도 신뢰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경수가 갈곳은 경남도청이 아니라 감옥이라는 나의 지적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드루킹이 조선일보사에 직접 자백편지를 보낸 것은 그간 검경이 합작해 이 사건을 은폐해 왔다 라는 확실한 증거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지금 과연 특검을 회피할 명분이 민주당에게 있을까.두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참 뻔뻔한 정권이다”라며 민주당을 격하게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18일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1980년 광주에서는 총칼로 민주주의가 짓밟혔다. 이제는 매크로라는 댓글 여론조작 기계로 민주주의가 유린됐다”며 “전두환과 김경수는 서로 정반대 위치에 있었지만 권력을 잡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부분에선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과 김경수 후보는 이번 드루킹 자필편지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한 언론에 “범법자의 확인되지 않은 증언을 신문 1면에 대서특필 하는 것은 굉장히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이다. 사실을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수 후보는 이날 “(드루킹 자필편지에 대해) 황당하고 어처구니 없는 소설 같은 얘기다. 이런 소설같은 얘기를 바로 기사화해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이미 검찰이 드루킹의 편지 내용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한 공식적인 입장을 감안하면 드루킹의 편지가 공개된 것은 또 다른 범죄가 의심된다"며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을 마치 사실인 듯 범죄 피의자의 일방적 주장을 왜곡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여야는 19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이날 수사기간 60일을 내용으로 하는 ‘드루킹 특검 법안’을 합의하는데 성공했다.

대통령의 동의가 있으면 1회 30일 수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특검보 3명, 파견검사 13명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