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충칭시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해 전동차를 타고 생산라인을 돌아보며 대화하고 있다. 2017.12.16.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회사가 모두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내면서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과 정의선 부회장의 승계 작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16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는 15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두고 주주들에게 반대를 권고했다.

ISS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개편안이 현대모비스의 기업가치를 현대글로비스에 견줘 낮게 평가했고, 분할합병에 대한 전략적 이유도 불분명하다"며 "이사회는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근거와 이유, 합병 효과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세계 2위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Glass Lewis)도 지난 14일 현대차그룹의 개편안에 대해 의심스러운 경영 논리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 주장하며 반대표 행사를 권고했다. 

세계 양대 자문사가 모두 행동주의 펀드인 엘리엇매니지먼트의 편을 들어 준 셈이다. 엘리언은 지난 11일 주총에서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공고했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29일로 예정된 임시주총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외국인 찬성표 확보에 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의 외국인 주주는 엘리엇을 포함해 47.77%에 달한다.

우호 지분은 기아자동차 16.88%, 정몽구 회장 6.96, 현대제철 5.66%, 현대글로비스 0.67% 등30.17%다.

상장기업 분할·합병안은 의결권 있는 참석 주주의 3분 2 이상(66.67%)의 찬성을 얻어야 가결되는데 주총 참석률이 80%일 경우 전체 의결권의 54% 지지가 필요하다.

결국 기관, 개인, 외국인 주주들 중 최소한 23%가 찬성표를 던져줘야 개편안이 주총을 통과할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인들은 대부분 외국계 증권사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는데 이들은 ISS와 글래스루이스 권고안을 거의 그대로 추종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인 주주들이 모두 반대표를 던지면 남은 22.06% 주주인 개인과 국내 기관투자자 전부의 찬성을 이끌어내도 현대차그룹 개편안은 부결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외국인 주주들의 주총 참석률이 절반 이하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기관투자자 중 가장 큰 손인 국민연금(9.82%)만 찬성해주면 주총 통과는 기대해볼 만하다.

문제는 국민연금도 2015년 7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건으로 세게 데인 적이 있어 ISS 등 자문사들의 의견에 역행해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국민연금마저 등을 돌리면 현대모비스 분할합병안은 무산될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승계작업도 당분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참여연대도 이날 현대모비스 분할법인 수익가치가 부당하게 과소평가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현대모비스 분할법인 기업가치의 과소평가는 현대모비스 소액주주에게는 손해를,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지분율이 높은 총수일가에게는 막대한 이익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ISS의 '반대' 결정에 대해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시장을 호도하고 있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ISS가 해외 자문사로서 순환출자 및 일감몰아주기 규제, 자본시장법 등 국내 법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의견을 제시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특히 “규제 리스크는 기업 사업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대시켜 주주 가치제고를 저해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제 우려를 선제적으로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