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회장이 9일 중국 하이난다오 BFA호텔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의 '격변기 기업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한 조찬 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에서 '사회적 가치'에 대해 역설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9일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 참석해 ‘격변기 기업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한 조찬 포럼에 참석, 기업의 성장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기업들이 주주, 고객 등 직접적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제적 가치 외에 일반 대중, 시민단체,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한 사회적 가치도 만들어 내야만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10년 전부터 사회공헌 활동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 왔다”며 사회적 가치를 직접 경영에 접목한 SK의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앞세운 새로운 경영전략도 발표했다. 그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DBL(Double Bottom Line)과 사회적 가치 측정 ▲기업의 유무형 자산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인프라로 활용하는 공유 인프라 ▲사회적 가치 창출 전문가와 함께 협력하는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을 제시하며 이를 기업경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SK그룹이 변화하려는 방향성에 대한 확신과 개선 방향에 대한 교훈을 얻었다”면서 “SK그룹은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차원에서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할 것인 만큼 이 같은 SK그룹의 실험과 시도에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동참하고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조찬 포럼에는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과 라이프 요한손(Leif Johansson) 에릭슨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이날 포럼이 끝난 뒤에는 허베이(河北) 쉬친(許勤) 성장, 알리바바 마윈(馬雲) 회장, 중국 최고 음성인식 인공지능 서비스업체 아이플라이텍(iFLYTEK) 류칭펑(劉慶峰) 회장, 중국 1위 서버업체 인스퍼(Inspur)그룹 쑨피수(孫丕恕) 회장 등 정·재계 인사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중한(中韓) 민간경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