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 개념도.<이미지=한전>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전기차에 충전한 전기를 전력망에 역으로 전송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한국전력(사장직무대행 김시호)은 29일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전기차-전력망 통합 기술교류회’를 개최하고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은 전기차를 경제적으로 충전하거나 충전된 전기를 다시 전력망으로 보낼 수 있는 전기차 충방전기와, 전기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전기차 통신기능과 운영시스템 등으로 구성됐다.

한전 주관으로 한전KDN,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명지대학교 등 20여개 기업 및 대학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12년에 개발 착수, 작년에 실증을 완료했다.

전기차 충방전기는 소규모 공동주택 등에 설치되는 독립형과 대형 쇼핑센터, 아파트, 공영주차장 등에 설치되는 다중연결형 등 2가지 형태로 개발됐다.

특히 다중연결형은 다수의 충전용 소켓을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는 형태로 충전설비 구축비용을 절감해 전기차 충전기를 빠르게 보급할 수 있고, 일반차와 전기차가 주차면을 공유할 수 있는 등 활용효과가 기대된다.

전기차-전력망 통합 사업자는 운영시스템을 통해 전기차의 충방전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며, 전기차 사용자는 웹이나 모바일로 전기차 충방전 실적과 요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전은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의 개발로 전기차를 에너지저장장치(ESS)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전기차 사용자가 충전된 전력을 되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프로슈머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전은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을 현재 개발 중인 무선충전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전기 생산 및 저장 장치들과 연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개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