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시절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총무기획관을 지낸 김백준(78)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뇌물죄 등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14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3부(부장판사 이영훈) 심리로 열린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뇌물방조 등 혐의 1차 공판에서 김 전 총무획관은 “저는 제 죄에 대하여 아무런 변명도 하지않을 것으며 남은 인생동안 속죄하는 마음으로 살겠다”며 “평생을 바르게 살려고 최선을 다해 노력해왔는데 국민여러분들께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고 모든 혐의를 시인했다.

그는 이어 “바로 이 시간에 (이명박)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했다고 들었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전모가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재판에서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박 전 대통령과 최씨에게서 등을 돌리고 검찰의 수사를 도왔던 모습과 흡사하다.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시절 최측근 중 한명으로 다 방면에서 검찰수사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공판 진행 도중의 진술, 혐의 시인 등을 통해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혐의 입증에 다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청와대 총무비서관으로 근무하던 2008년 4월 5일께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당시 김성호 국가정보원장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중 2억원을 교부해 줄 것을 요구했다. 검찰은 김성호 전 원장이 특활비 제공의 대가로 국정원장 유지 및 인사와 관련 각종 편의 지원을 약속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총무기획관은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과정을 방조해 수뢰를 용이하게 했다는 혐의로 기소됐다.

또 국정원 예산관을 통해 받은 현금 1억원이 들어있는 쇼핑백 총 2억원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혐의도 받는다.

MB집사라고도 불리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의 '배신'은 지난 1월 하순부터 시작됐다. 김 전 총무기회관은 중앙지검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받아 청와대 수석비서관·장관 등에 나눠줬다"고 진술하며 본격적으로 이 전 대통령에게서 등을 돌려 검찰 수사를 돕기 시작했다.

지난달 5일 구속기소된 김 전 총무기획관의 공소장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주범’으로 적시됐다.

이날 공판의 공소사실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이 김 전 총무기획관을 통해 국정원 특활비를 요구했으며 이후 “국정원에서 연락이 올 것”이라고 수뢰를 직접 지시했다고 적시됐다.

검찰은 또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성호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특활비 2억원을 임의로 무단으로 활용해 국고를 손상했다”며 재판부에 공소사실을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20분께 이명박 전 대통령은 뇌물죄,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법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중앙지검에 출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