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5일 신제품 발표회에서 공개한 ‘LG 올레드 TV AI Think Q’. <사진=임창열 기자>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LG전자가 인공지능(AI)으로 한층 선명한 화질과 음향을 제공하는 올레드 TV로 세계 프리미엄 TV 시장 석권에 나섰다. 

LG전자는 5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소재 서초 R&D 캠퍼스에서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 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 등 최고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인공지능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LG 올레드 TV AI Think Q’를 선보였다.

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은 발표회에서 “LG전자는 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주도권을 선점할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으로 TV의 차원을 한 단계 높일 것"이라며 "올해 출시하는 LG TV의 대부분은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됐다”고 말했다.

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가운데)이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 올레드 TV AI Think Q’는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이 장착돼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제공한다.

알파9은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준다. 1, 2단계에서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3, 4단계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 준다.

또, 사물과 배경을 분리한 후, 각각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찾아 값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사물은 선명해지고 배경은 원근감이 더해져 더욱 입체적인 영상이 만들어진다.

알파9의 색상보정 알고리즘은 더욱 정교해졌다.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색좌표의 기준색상을 일반 TV 대비 7배 이상 촘촘하게 나눠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LG전자의 인공지능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인공지능 맞춤 검색’부터 ‘인공지능 TV 제어’, ‘인공지능 영상∙사운드 모드 조정’까지 가능하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TV에서 검색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때 여러 차례 버튼을 눌러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했지만, LG 인공지능 TV에서는 매직리모컨의 마이크 표시 버튼을 누른 뒤 명령하면 된다.

채널 검색/추천부터 다양한 정보검색까지 말 한마디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가 강좌 틀어줘”, “유튜브에서 클래식 틀어줘”, “북유럽풍 인테리어 정보 알려줘”라고 말하면 TV 프로그램, VOD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또, “구글에서 LG트윈스 경기 일정 알려줘”와 같은 질문도 검색을 통해 답을 보여준다. 구글뿐 아니라 다른 검색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볼륨/채널변경, 방송시청 예약, TV 꺼짐 예약 등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또, 사운드바,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기 등 다른 기기와도 간편하게 연결한다.

영화, 스포츠, 게임 등 영상 모드를 변경하면 영상 종류에 맞는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도 제공한다.

권봉석 사장은 "올해는 스마트 TV에서 인공지능 TV로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TV가 IoT 가전의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올레드 TV 가격을 지난해보다 20% 정도 낮춰 올레드 TV 시장 확대에 나선다.

55형은 300만원에서 360만원, 65형은 520만원에서 1100만원, 77형은 17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책정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