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MWC 2018에서 선보이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체험존 조감도. <사진=KT>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KT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MWC 2018)'에서 국내 통신사 최초로 IVI(In-Vehicle Infotainment)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IVI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로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을 총칭한다.

영화, 게임, TV, SNS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KT가 MWC 2018에서 전시하는 IVI(명칭: GiGA drive)는 국내 통신사 최초의 IVI 전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GiGA drive가 갖고 있는 주요 특징은 ▲음성 기반 ‘Smart(AI)’ ▲모바일과 IVI를 실시간 연동 ▲ ADAS(지능형 주행안전 기술) 기반 ‘Safe & Convenient’ 서비스 크게 3가지다.

먼저 음성 기반 Smart(AI) 컨셉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지난해 9월에 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진행 한 음성 인식 전문 기업인 ‘사운드하운드(Sound Hound)’와의 협력을 통해 복합명령어를 지원하는 음성·AI 서비스를 커넥티드카에 접목했다.

모바일과 IVI를 실시간으로 연동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모바일 앱에 개인 일정을 입력해 놨을 경우 이 일정에 맞춰 자동으로 미리 푸쉬 알림을 발송해주고 차량에 목적지가 자동으로 설정된다.

마지막으로 ADAS 기반의 Safe & Convenient 컨셉의 서비스다. 차량 정보와 실시간 교통 정보 데이터를 연동한 내비게이션을 활용해 내 차 주위의 사물 및 교통신호 정보를 인식한다.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까지 미리 파악해 보다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