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GM)지부 조합원들이 14일 오전 전북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에서 '군산공장 페쇄 철회를 위한 전 조합원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한국 지엠(GM)이 경영난을 이유로 잠시 가동을 중단하던 군산공장을 아예 폐쇄하기로 한 배경을 놓고 한국 정부로부터 수천억원대 지원을 얻어내기 위한 노림수란 지적이 나온다.

설 연휴와 6.13 지방 선거를 앞두고 군산공장을 폐쇄하는 초강수로 “GM을 살려야 한다”는 여론을 끌어내려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국GM은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아울러 이번달 말까지 긴급한 조치가 없을 경우, 신차 물량을 주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비추며 우리 정부와 이해 당사자 등을 모두 압박하고 나섰다.

GM 미국 본사는 2월 말까지 '중대한 결정'을 하겠다고 못 박으며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경영난이 계속되면 한국에서 완전히 철수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배리 엥글(Barry Engle)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 International) 사장은 “한국지엠과 주요 이해관계자는 한국에서의 사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배리 앵글 사장은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GM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GM은 이러한 조치에 따라 약 4억7500만달러의 비현금 자산상각과 3억7500만달러 규모의 인건비 관련 현금 지출을 포함해 최대 8억5000만달러의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GM본사는 한국 정부에 5000억원이 넘는 자금 지원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는 한국GM의 군산 공장 폐쇄 결정이 나오자 긴급 차관 회의를 열고 GM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했다. 정부는 한국GM의 부실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경영 실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GM군산공장이 문을 닫게 되면 2000여 명의 정규직 근로자와 협력업체까지 포함해 1만1000여 개가 넘는 지역 일자리가 사라진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군산지역 야당 소속 도의원들은 정부와 GM을 향해 지역경제 파탄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한국GM 지원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GM은 호주에서도 정부 지원을 계속 받다가 결국은 완전 철수했다.

GM의 철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GM은 ‘수익없인 사업도 없다’는 원칙을 견지하며 2013년 말 유럽 사업, 호주·인도네시아 공장, 인도 내수시장 등도 철수했다.

GM이 우리나라에서 철수할 경우 국내 자동차 산업기반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나온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한국GM 비중은 지난해 7.4%로 현대·기아차 다음이다. 한국GM 군산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25만대 규모다.

정부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일자리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놓겠다는 방침이지만 GM이 못박은 2월 말까지 만족할 만한 대책이 나올 지는 미지수다.

한국GM 부평공장은 2002년 설립 이후 지난 16년간 완성차 1000만대를 생산하며 약 20만 명의 직∙간접 고용을 해 왔다. 지난해 국내에서 13만2377대의 승용차를 판매했으며, 세계 120개국에 39만2170대의 승용차를 수출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