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필수물품 13% 축소, 신제품 본사 마진율 최대 7% 축소

권인태 (주)파리크라상 대표(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이재광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 대표(왼쪽에서 네번째)와 상생협약식을 가진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PC>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파리바게뜨의 가맹본부인 ㈜파리크라상은 가맹점주협의회와 ‘가맹점 손익개선 및 상생경영 방안‘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상생 방안에는 ▲필수물품 13% 축소 및 일부 품목 공급가 인하 ▲신제품 가맹본부 마진율 최대 7% 축소 ▲영업시간 1시간 단축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가맹점이 가맹본부로부터 구입하는 필수물품을 기존 3100여개에서 2700여개로 약 13% 축소하기로 했다.

필수물품 대상에서 제외된 품목은 설탕, 소금, 과일류 등의 일부 제빵원료들과 냉장고, 냉동고, 트레이, 유산지 등의 장비 및 소모품들로 가맹본부의 노하우가 상대적으로 적고, 가맹점들이 비교적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품목들이다.

자체 개발한 전용 원료들도 공급가를 낮추고 필수물품 중 유사품목의 시중 가격이 대폭 하락하면 가맹점 공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수시 협의하기로 했다.

신제품에 대한 가맹본부의 마진율은 완제품은 약 5%, 휴면반죽 제품은 약 7% 낮췄다.

가맹점의 의무 영업시간도 1시간 줄였다. 기존 '오전 7시~오후11시'에서 '오전 7시~오후 10시'로 변경하고 가맹점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가맹본부의 매출 및 수익 감소가 불가피하지만 최저임금 인상과 소비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들과 고통을 분담하기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상생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