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 수상드론 관리 서비스

LG유플러스가 25일 부산 해운대 송정리 인근 미역양식장에서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을 이용한 수상드론을 시연행사를 하고 있다. <사진=임창열 기자>

[위클리오늘=부산 임창열 기자] 25일 오전 부산 해운대 송정리 인근에 위치한 미역양식장 인근에 위치한 LG유플러스 수상 드론관리 서비스 시연장.  여러대의 노트북으로 연결된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이 각종 수질데이터와 지리데이터을 출력하고 수상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전송하고 있었다. 

“LTE 신호가 다다르는 지역까지 드론을 통제할 수 있다. 사실상 마라도까지도 드론운용이 가능하다” 시연 설명자의 말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환경센서가 탑재된 ‘제이와이시스템’의 수상드론을 이용, 양식장 주위 수km까지 해상 환경을 모니터링해 양식장에 적합한 최적 환경 관리와 양식장 근해 환경 변화 파악 등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그동안 고정형 센서를 통해 관리됐던 양식장은 근해 환경 파악이 불가능해 양식장 미역의 생육을 방해한 적조나 괭생이모자반 등의 피해를 사전에 예측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수상드론이 양식장 1km 이상 멀리 나아가 근해의 환경 변화를 미리 파악 할 수 있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시연에 사용된 수상드론은 LG유플러스가 최초로 개발한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을 적용 △LTE영상전송 △자동주행 △LTE원격조종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파고 2m 이내의 해안, 댐, 강, 하천에서 최대 6시간 운행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이날 기자들을 초청, 국내 최초로 수상드론 관리 서비스를 시연했다.

LG유플러스가 25일 오전 부산 해운대 송정리 인근에서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에 의해 작동하는 수상드론. <사진=임창열 기자>

또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드론쇼코리아’에 참가해 △맞춤형 LTE드론 △클라우드 드론 서비스 △운용/관리 서비스 △ 특화 솔루션을 담은 ‘U+스마트 드론토탈 서비스 패키지’를 발표했다.

‘U+스마트드론 토탈 서비스 패키지’는 우선 맞춤형 LTE 드론을 제공한다. 고정익 드론, 수상드론, 농약살포 드론, 로봇팔 드론, 물류배송드론, 항공촬영 드론, 다목적 드론을 포함하는 기체를 운송과 항만, 농업 건설, 전력과 가스, 석유화학 관련 기업 및 지자체에 토어신 모듈을 탑재하여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클라우드 드론 서비스는 미션 플랜,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비행상공 기상상태 확인 등의 ‘드론 관제시스템’과 드론 촬영 영상 실시간 전송 및 저장이 가능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상반기 중 드론 종합보험을 연계하고, 드론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해 드론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할 예정이다. 드론 종합 보험은 기체 손해를 보상하는 동산 보험과 대인·대물의 제3자 피해를 배상하는 보험을 포함하여 보험사와 보험 설계를 진행 중이다.

LG유플러스 미래서비스사업부장 박준동 상무는 벡스코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U+스마트 드론토탈 서비스 패키지’를 설명하며 “기체는 모든 라인업에 대해서 준비가 되어 있고 클라우드드론 서비스는 관제서비스가 가장 핵심 서비스다”라고 말했다.

또 “엘지유플러스 드론 관제서비스는 실시간으로 영상전송이 가능하며 클라우드에 저장가능하고 분석솔루션이 제공된다. 특히 드론사용 목적에 따른 특화솔루션을 제공한다”라며 관제서비스를 강조했다. 또한 안전과 관련해서 보험상품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