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델이 2018년형 '무풍에어컨'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과 빅스비가 적용된 2018년형 ‘무풍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AI 기능을 전 라인업에 탑재해 ‘무풍 지능냉방’· ‘무풍 지능청정’·‘무풍 음성인식’을 구현했다. '삼성커넥트 앱'을 통해 간단하게 네트워크에 연결해 사용 가능하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AI버튼 하나로 실내외 온도·습도와 같은 환경 정보와 에어컨 작동시간·선호하는 바람세기 등 사용자의 제품 사용 패턴을 분석해 제품을 사용한지 평균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소비자가 선호하는 냉방·무풍·제습·청정 기능을 알아서 실행해 준다.

또 밤에는 평소 학습한 사용자의 수면 시간대에 맞춰 무풍 열대야 쾌면 모드로 자동 전환돼 전기요금을 줄일

무풍 냉방 유지 가능 시간은 기존 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늘어나 제품을 껐다 켰다 할 필요 없이 하루 종일 높은 전기 효율로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이중 구조로 업그레이드 된 열 교환기와 더욱 커진 실외기 팬으로 냉방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에 새롭게 적용된 무풍 지능청정은 실내 미세먼지 상태를 실시간 감지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자동으로 청정 운전을 해 준다.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인 ‘빅스비’가 탑재돼 복잡한 기능도 음성으로 간편하게 작동할 수 있다.

무풍에어컨에 새롭게 적용된 음성인식은 온도를 어떻게 조절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명령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자연어로 말해도 사용자의 평소 사용 패턴을 반영해 알아서 작동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무풍 음성인식은 환경·사용 연령대 등의 조건을 바탕으로 한 제어와 추천이 가능해 '현재 날씨에 맞춰 작동해줘’, 또는 ‘낮잠 자는 아기에게 맞는 모드로 작동해줘’와 같이 다양한 모드를 자연어로 실행 할 수 있다.

색상은 골드, 화이트, 그레이로 출시됐다. 냉방면적 기준 56.9~81.8m²까지 총 10개 모델로 출고가는 298만원~563만원이다. 벽걸이형 1대가 포함된 홈멀티 세트 기준 출고가는 340만원~605만원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