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LG전자가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 ThinQ)를 통한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가속도를 낸다.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플랫폼화해 사내 전 조직에 배포했다고 26일 밝혔다.

플랫폼의 이름은 ‘딥싱큐 1.0’이다.

딥씽큐 1.0은 LG전자가 지난 90년대 이후부터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보해온 음성·영상·센서 인식, 공간·인체 감지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지원하는 운영체제도 현재 리눅스(Linux) 외에 안드로이드(Android), 웹OS(webOS) 등으로 넓혀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딥씽큐 1.0에는 데이터 학습 기능과 고객 생활패턴 분석 기능도 포함됐다.

LG전자는 ▲주변 잡음을 제거해 음성 인식률을 높이는 기술 ▲로봇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기술 등을 통해 상업용 분야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6월 CTO부문 산하에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하고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연구를 가속화하고 있다. 딥씽큐 1.0도 인공지능연구소가 내놓은 성과다.

한편 LG전자는 최근에 론칭한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의 개방형 전략에 맞춰 딥싱큐 플랫폼에 외부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및 솔루션을 연계시켜 보다 완성도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