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이 2011년 3월 14일(현지시간) UAE 아부다비 서쪽 해안의 브라카에서 열린 한국형 원자력발전소 기공식에 참석, 모하메드(오른쪽) 왕세자와 기념동판을 제막한뒤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위클리오늘=안준영 기자] 우리 정부의 탈원전 선언으로 국내 건설업체가 진행중인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공사가 중단됐으며 중간 공사비도 못 받고 있다는 소문과 관련, 해당 기업들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최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 특사 방문의 목적을 놓고 야권에선 "원전 수주의 불만을 무마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다.

UAE 원전 시공을 맡은 현대건설 관계자는 21일 "공사가 차질없이 이행되고 있고 미수금도 없다"며 "(전체 4호기 중) 1호기가 내년에 완공되는데 전체 공정률은 30%선"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관계자도 "대형 프로젝트는 문제 발생시 금융감독원에 제출하는 사업보고서에 기재해야 하는데 현재로선 공사도 정상적으로 진행중이고 미수금도 없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우리 정부의 탈원전 선언으로 UAE 원전 공사가 수개월째 중단되고 있으며 중간 공사비도 지급 중단됐다는 내용의 사설 정보지(찌라시)가 돌았다.

해당 찌라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근 현지에 특사로 파견된 것도 원전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기 때문으로 수천명의 국내 인력 귀국 조치, 수조원대의 공사비 미회수 등 후폭풍이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중간 공사비 미지급은 소송 대상이 아니며 계약 무효로 국내 기업들이 강제 철수당할 경우 현지 투자비 15조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해야 돼 연쇄 도산이 우려된다는 추측도 담겼다. 

더 큰 문제는 UAE 형제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과 관계가 틀어져 석유 및 LNG(액화천연가스) 수급 차질을 빚는 것이라는 우려도 포함됐다.

UAE 원전 건설에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시공업체로 참여 중이다.

2010년 3월 한전은 두 업체와 UAE 아부다비 원전건설 프로젝트 시공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계약액 55억9000만달러 중 현대건설 지분은 55%, 삼성물산은 45%다.

UAE 원전 프로젝트는 수도 아부다비 인근에 1400㎿(메가와트)급 원전 4기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한전은 2009년 말 총 400억달러(47조원대) 규모의 이 원전 건설공사를 수주했다. 원전 선진국 기업들과 경쟁해 승리하며 국내 첫 케이스이자 세계 6번째 원전 수출국이 됐다.

임 실장의 UAE 특사 방문 목적과 관련해 정치권에선 여야 공방이 가열되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정부의 원전 비리를 파헤치려다 중동 국가들과의 관계가 틀어지자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문재인 정부의 과도한 적폐 청산 움직임이 외교적 파장까지 불러일으켰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박근혜 정부 들어 양국 간의 관계가 소원해졌기 때문'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