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배터리공장 설립에 8402억원, 증평·서산 공장 증설에 2000억 투자

SK이노베이션 증평공장 전경.<사진=SK이노베이션>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이 헝가리에 전기차 배터리공장을 짓고 국내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생산설비를 확장하는 등 국내외 밧데리공장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SK이노베이션은 헝가리에 유럽 배터리 생산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8402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고 30일 공시했다.

헝가리 밧데리 공장은 43만㎡ 부지에 연간 7.5GWh(기가와트시)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내년 2월 착공 예정이다. 2020년 초부터 유럽시장을 향한 본격적인 양산 공급을 시작한다.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은 국내 배터리 생산량을 늘리는 투자도 결정했다.

전기차 시장 확대와 IT기기의 수요 증가에 따라 증평 정보전자소재 공장에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 생산설비와 서산 배터리공장에 배터리 셀 생산설비를 증설하는 데 약 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증평 공장에 분리막 설비 12, 13호기를 증설한다. 2019년 하반기중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의 연간 분리막 생산능력은 약 5억㎡에 이르게 된다. 증설에 투입되는 총 투자비는 약 1500억원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은 아울러 서산 제 2 배터리 공장에 7호 생산설비를 증설하기로 했다.

기존 서산에서 가동 중인 1~3호기와 건설 중인 4~6호기를 통해 연간 3.9GWh의 생산량을 확보한 SK이노베이션은 이번 7호기의 0.8GWh를 더해 국내 배터리 공장에서만 총 4.7GWh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서산공장 신규 생산설비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전기차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km에 달하거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기준 60km 이상 달릴 수 있는 ‘3세대 전기차 배터리’로 SK이노베이션이 3세대 배터리 시장에 처음으로 진입하며 세계적인 기술 수준에 올라섰음을 증명하게 됐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에너지와 화학 기반의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안 하던 것을 새롭게 잘 하는’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딥 체인지 2.0에 대한 강력한 실행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구조 구축을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