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내 한 동물보호소 P소장의 배우자가 건강원을 하고 있지만, 시가 P씨를 동물보호소 사업자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사실관계를 알고도 묵인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전북 익산시 청사. <사진=강이석 기자>

전북 익산시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은 사실무근"

[위클리오늘=강이석 기자] 최근 전북 익산시 동물보호소가 불법으로 유기견을 도살한 것도 부족해 도축된 동물사체를 식용으로 유통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위클리오늘 10월20일 보도>

이런 가운데 ‘동물의소리’ ‘지구보존운동연합회’ 등 동물보호단체는 1일 오전 11시 동물의소리 사무실에서 ‘익산시 동물보호소 유기견 논란’과 관련된 회동을 갖고 “지난달 20일 익산시 유희환 미래농정국장의 기자회견 내용은 거짓이다”라고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앞서 지구보존운동연합회 등 28개 동물단체 회원 50여 명은 지난달 19일 오전 11시 익산시청 앞에서 익산시의 허술한 동물보호소의 운영 실태와 유기견 도살 의혹에 대해 규탄집회를 열었다.

동물단체들은 이날 “익산시의 한 동물보호소 P소장은 10년 전부터 시의 위탁을 받아 관리해 오면서 시에서 포획한 유기견을 불법으로 도살하고 배우자가 운영하는 건강원을 통해 팔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유희환 국장은 지난달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동물보호단체에서 제기한 위탁보호소장(센터장)의 배우자가 건강원을 운영한다는 것에 대해 익산시가 확인한 결과 사실무근이며, 지금은 헤어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 국장의 이러한 발언이 세간에 알려지면서 그와 배치되는 주장과 함께 반박 여론이 들끓고 있다.

위탁보호소 봉사자 A씨는 “현재 P소장은 ‘익산시 함라면 신함’에 소재한 배우자 신모씨 소유의 집에 함께 살고 있다”며 “익산시가 왜 자꾸 거짓말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30일 익산시 김민서 의원도 “유 국장이 P소장의 배우자가 건강원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확인도 없이 헤어졌다고 기자회견을 가진 것에 대해 질타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물보호소는 전국의 시·군·구에서 발생한 유기견을 일정기간 보호하면서 다친 동물들은 상처를 치료해 주고 새로운 견주를 찾아 입양을 추진하는 등 동물보호의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하지만 익산시 동물보호소 P소장의 배우자가 익산 부송동에서 건강원을 하고 있지만, 시가 P씨를 동물보호소 사업자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사실관계를 알고도 묵인했다는 논란으로 시민들과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위클리오늘>이 지난달 20일 보도한 기사를 접한 네티즌들은 SNS를 통해 “철저한 수사를 통해 관련 공무원 파면과 함께 P소장과 배우자에 대해 강력한 법적 처벌을 내려야 한다”며 “모든 유기견보호소를 전수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들을 쏟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