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의 한 마트에서 판매중인 삼성 세탁기.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결정을 앞두고 국내 가전업계와 정부가 적극 저지에 나섰다.

19일(현지시간) ITC가 미 워싱턴DC 사무소에서 개최한 ‘수입산 세탁기로 인한 자국 산업 피해 구제조치 공청회’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 가전업체 월풀과 세이프가드를 두고 공방을 펼쳤다.

이날 공청회에는삼성전자의 존 헤링턴 현지법인 선임 부사장, LG전자 존 리들 미국법인 HA영업담당 등 국내 가전업계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당국자가 참석했다. 삼성과 LG의 현지 세탁기 생산공장이 들어서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 주지사와 장관 등 미국의 고위인사들도 참석해 세이프가드의 부당성에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월풀은 지난 5월 31일 ITC에 삼성과 LG가 반덤핑 회피를 위해 당초 멕시코에 있던 공장을 중국과 동남아시아로 이전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를 요청했다.

월풀은 이날 공청회에서 삼성과 LG로 인해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자사 공장 직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주의 경제상황도 악화됐다며 세이프가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에 맞서 삼성과 LG는 양사가 건축 중인 미국 공장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삼성측은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짓고 있는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천명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백만개 이상의 세탁기를 미국에서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품 조달도 미국 내에서 할 계획이기 때문에 월풀과 같은 미국 제조사로 인정해 달라는 입장이다.

내년이면 공장이 완공되니 공장이 정상 가동 될 때까지는 시간이 세이프가드 등의 조치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실제 이번에 세이프가드를 신청한 월풀은 2010년 독일에서 미국으로 생산기지를 옮길 당시 미국공장이 완전히 가동할 때까지 수년간 독일공장에서 세탁기를 생산해 미국에 팔았다. 정작 삼성, LG 등의 경쟁 기업이 미국으로 공장을 이전하려 하자 자국 가전 산업 보호를 무기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LG전자 미국 법인 존 리들 HA영업담당과 존 투히 전략담당 등 공청회에 참석한 LG전자 측 도 세이프가드가 부당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LG전자는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 공장이 미국 세탁기 산업의 기반을 보다 강화시키기 때문에 LG전자도 미국 내 생상업체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LG전자는 미국 내 세탁기 공장에 2019년 1분기까지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공장 완공 후 고용인원은 6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전자도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할 방침이다.

LG전자 측은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LG전자의 미국 공장이 일자리 창출, 세금납부 등의 효과는 물론 연관 산업 파급 효과들이 이어져 현지 경제 발전에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세이프가드가 발효된다면 소비자의 선택권이 줄어들기 때문에 최종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 대표로 공청회에 참석한 김희상 외교부 심의관은 "월풀이 주장하는 50%의 고율 관세는 심각한 피해를 방지하는 데 필요한 수준에 한해 구제조치를 채택하도록 한 세계무역기구(WTO) 세이프가드 협정에 위반한다"며 WTO 제소 가능성을 내비쳤다.

세이프가드가 발동될 경우 베트남과 태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삼성과 LG의 세탁기에는 48~50%의 고율관세가 적용된다. 부품에까지 관세가 적용될 경우에는 미국 세탁기 공장에서 생산한다해도 관세를 피하는 것이 불가능해 진다.격경쟁력에서 밀려 최악의 경우 미국 시장에서 도태될 수도 있게 된다.

한편 ITC는 논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달 21일 구제 조치 방법과 수준을 판정한다. 판정 결과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하면 60일 이내에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