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강이석 기자] 전북 익산시 동물보호소가 불법으로 동물을 도살하고, 식용으로 유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동물보호소는 전국의 시·군·구에 있는 유기견을 맡아서 동물의 상처를 치료하고, 입양을 추진하는 기관이다.

<사진= 동물의소리 제공> 익산시청 앞에서 익산시와 동물보호소장 P씨 규탄집회

더욱 충격적인 것은 현 P소장의 배우자가 부송동에서 건강원을 하고 있지만, 익산시는 이러한 사실관계를 알고서도 묵인한 채 P씨를 사업자로 선정해 당국의 안일한 행정을 비난하는 시민들과 동물단체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지구보존운동연합회 등 28개 동물단체 회원 50여명은 19일 오전 11시 익산시청 앞에서 허술한 동물보호소의 운영과 유기견 도살 의혹에 대해 규탄집회를 열었다. 동물단체들은 “익산시의 한 동물보호소 P소장은 10년전부터 익산시로부터 위탁을 받아 관리하면서, 시에서 포획한 유기견을 관리하면서 불법으로 도살, 배우자가 운영하는 건강원을 통해 팔아왔다”고 주장했다.

시흥엔젤홈 원종태 소장는 “P씨는 보호소를 위탁 관리하고, 배우자는 건강원을 운영하고 있는 현실은 슬픈 코미디” 라며 “이런 말도 안 되는 전시행정을 펼치는 당국은 깊이 반성해야한다"고 밝혔다.

익산시 관계자는 “사실혼 관계에 있는 배우자가 건강원을 하고 있는 것은 알았지만, 건강원을 그만둔다는 애기를 들었다”고 답변했다.

나비야사랑해 유주연 대표는 “유기견 사체에 대해 익산시가 묵인하고 P보호소장이 돈벌이로 이용하는 악행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집회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통합시민단체다솜 김준원 대표는 “수년째 동물학대와 유기견을 돈벌이로 이용한 익산시 유기동물보호소 P소장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라며 “해당 관련자 문책과 P소장의 강력한 처벌”을 주장했다.

P씨가 운영하는 보호소에 봉사활동에 참가한 A씨는 “봉사활동을 갔을 때 냉동고에 개 사체가 가득 쌓여 있어 소름이 돋았다” 이러한 사실을 지켜본 많은 봉사자들도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전했다.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임용관 선임간사는 “몇 년간 안락사 없는 익산시라고 자랑하다가, 보호소 사건에 대해 동물단체가 항의하자 추석연휴가 끝나자마자 유기견 27마리를 한순간에 안락사시켰다” 라며 “익산시는 수년간 부실관리한 유기견 자료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동물단체에서 몇 년간의 유기견 관리실태와 보호소 CCTV 설치 등에 대해 묻자 익산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미비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검토해서 차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사진= 동물의소리 제공> 유기동물보호소장 P씨가 도축한 곳으로 의심된 D도축소

동물의소리 한세미 이사는 “봉사자들과 시민들의 제보에 따르면 P씨는 수년간 유기견을 의도적으로 자연사시켰다” 라며 “이를 은폐하기 위해서 안락사 없는 익산시라고 자랑해 왔으며 자연사시킨 개 사체를 개인의 이익수단으로 이용했다” 고 말했다.

동물의소리 김지윤 국장은 “P씨는 유기동물을 올무로 무작위 포획하여 시에 공고를 띄우지 않은 채 유기동물을 판매, 도축해 왔다” 라며 “이 사실이외에도 P소장이 직접 살아있는 유기견을 D도축소에 끌고와 도축해 갔다는 시민제보도 사실로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동물유관단체협의회 박혜경 운동가 “동물구조·보호·치료는 국가의 의무사항이며, 구조한 유기견을 제대로 관리, 단속안한 익산시와 해당 공무원들의 행위는 직무유기다” 라고 하며 해당 공무원들의 즉각 파면을 요구했다.

동물보호단체행강 박운선 대표는 “유기견도 생명이다. 동물도 소중한 생명이기에 함부로 죽이거나 학대해서는 안된다” 라며 “동물학대를 방관한 익산시와 해당 공무원, 자격없는 P소장의 운영과 악행을 수사를 통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일 행사를 주최한 28개 동물단체는 경기도수의사회, 고유거,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나비야사랑해, 나주천사의집, 대전유기견사랑쉼터, 대한동물사랑협회, 도브프로젝트,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동물보호단체행강, 동물수호친구들(ADF), 동물의소리, 따뜻한엄마고양이, 부산길고양이보호연대, 서울동물학대방지연합, 서울시수의사회, 시흥엔젤홈, 애니멀피스코리아, 용인시동물보호협회, 위드올애니멀스, 자립형구호단체착한기부상점, 자립형구조단체공존, 지구보존운동연합회, 코리안독스KDS, 통합시민단체다솜, 팅커벨프로젝트, 한국고양이수의사회,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등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