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삼성증권(사장 윤용암)은 스타트업 기업의 육성과 투자기회 발굴을 위해 온라인 소액투자 중개업체인 '크라우디(Crowdy)'와 19일 서초대로 삼성증권 본사에서 포괄적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향후 크라우디와 함께 유망 스타트업 기업들을 발굴해 초기 자금조달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중장기 성장에 토탈 금융 솔루션과 경영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직 외국계 금융권 임원들이 모여 창업한 크라우디는 지난 2015년 설립돼 크라우드펀딩과 공동송금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 점유율이 2017년 상반기 기준  21%에 달한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지원이 가능한 생태계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삼성증권은 유망 스타트업관련 투자금융(IB) 딜 뿐만 아니라 WM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대체투자상품으로 개발해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아 사업을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지난 2015년 130억 수준이던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오는 2018년에는 1500억원 수준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예측한다.

이중 투자의 대가로 주식, 채권 등 증권을 받고 이후 사업수익 발생시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받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주로 창업 3년 미만 스타트업 기업들의 중요한 자금조달 창구로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