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 <사진=이재정 의원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과 관련된 재판들을 ‘정치 보복’이라며 사실상 보이콧한 가운데 당시 대통령 비설실이 각 수석실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여론을 조작하는 등 국민의 기대와는 달리 대통령 이미지와 인기관리에 열중한 걸로 드러났다.

‘시사IN’은 박근혜 정부(2015년∽2016년)의 청와대 문건 ‘비서실장 지시 사항 이행 및 대책(안)’ ‘수석비서관 회의 자료’ 등 9건을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으로부터 단독 입수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문건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가 각 수석실 캐비닛에서 뒤늦게 발견한 후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한 자료 중 일부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시사IN'의 보도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집권 말기(2015년∽2016년) 국가 최고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의 주 업무는 박 전 대통령의 이미지와 평판 관리에 맞춰져 ‘박근혜 개인 매니저’ 역할에 충실했다는 것.

이를 위해 필요할 경우 청와대는 각 수석실을 통해 검·찰 등 수사기관의 탈법적 동원뿐 아니라 포털사이트 등 민간 영역에 개입하라는 지시도 함께 내렸진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반(反) 박근혜 여론’을 덮기 위해 비서실장이 직접 나서 ‘일벌백계’ ‘색출’ ‘엄단’과 같은 공안검찰식 용어와 함께 ‘철저히’ ‘반드시’와 같은 부적절한 단어로 형사처벌을 강력히 지시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이번 문건으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오직 박 전 대통령 개인만을 위해 국가권력을 사유화했다는 것이 또다시 확인됐다”며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국민과 여론을 대하는 태도를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증거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공수처 신설과 관련해 여야의 힘겨루기가 팽팽한 가운데 나온 문건 논란으로 국감 중인 정가에 새로운 파장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