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강원랜드에 이어 우리은행에서도 신입사원 채용비리가 자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우리은행 공채 합격자 중 국가정보원, 금융감독원, 내부 임직원, 고액 고객(VIP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들이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입수한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은행 하반기 공채 합격자 200여명 중 20여명(10%)이 부당 청탁 등으로 합격했다. 당시 우리은행 공채에는 1만7000여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85대 1에 달했다.

우리은행 인사팀에서 작성한 이 문건에는 채용자 관련정보에 금감원 부원장(보) 요청, 금감원 요청, 국정원 자녀, 국기원장 조카, 전 부행장 지인 자녀 등의 내용이 기재돼 있다.

특히 우리은행 고액 고객의 자녀가 대가성으로 공채에 합격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련정보에 '부구청장 자녀'로 기재된 합격자의 비고란에는 급여이체 1160명, 공금예금 1930억원이 적혀있다. 또한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자녀'의 비고란에는 여신 740억원, 신규여신 500억원 추진 등의 내용이 기재돼 있다.

심상정 의원실에 따르면 추천명단에 포함돼 최종합격 됐던 B씨는 채용 이후 일과시간 무단이탈, 팀 융화력 부족, 적극성 결여 등을 이유로 사내 인재개발부의 특이사항 보고에도 올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은행 측은 해당문건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을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또한 고액 고객의 친인척이 명단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 거래관계상 즉시 거절하지 못하고 인사부에 추천을 전달해 명단을 작성한 사례를 인정하면서,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합격발표 후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에 고발하여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