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농심이 선보인 국내 최초의 우동라면 '너구리'가 출시 35주년을 맞았다. 

1982년 선보인 너구리는 특유의 해물맛으로 라면시장을 이끌고 있는 농심 최장수 브랜드다.

올해 상반기까지 너구리 누적 매출은 1조8000억원으로 누적 판매량은 52억개를 넘어섰다.

국민 한 사람당 너구리 100개 이상을 먹은 셈이다.

너구리의 지난해 매출은 1050억원으로 현재도 연간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고 있다.

너구리의 인기 비결은 오동통한 면발과 시원하고 얼큰한 해물우동 국물이다.

특히 전남 완도산 다시마를 통째로 잘라 넣어 해물우동의 깊은 맛과 감칠 맛을 배가했다. 푸짐하고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시각적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었다.

농심은 국내 최대 산지인 전남 완도군 금일도(금일읍) 일대에서 연간 이 지역 생산량의 15%에 달하는 400톤의 다시마를 전량 구매하고 있다. 35년간 누적 구매량은 1만4000톤에 달한다.

다시마 조각을 너구리 누적판매량만큼 바닥에 펼치면 8.6㎢의 넓이로 이는 서울 여의도 면적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다시마를 일렬로 정렬하면 지구 둘레의 6배 이상에 달하는 길이다.

농심의 완도 다시마 사랑은 완도 어민들의 판로 걱정을 덜어주는 효자상품으로 상생경영의 사례로도 꼽힌다.

완도 금일읍에서 다시마 양식을 하는 어가(漁家)는 약 450곳으로 어민들은 매년 5월말에서 7월초까지 다시마를 채취해 경매장에 내놓는다. 농심은 협력업체를 통해 경매에 참여, 최상의 다시마를 구입하고 있다.

농심은 너구리를 비롯해 볶음너구리, 새우탕 등에도 완도산 다시마를 사용하고 있다.

농심 구매팀 관계자는 "너구리 맛의 핵심인 다시마는 품질이 뛰어난 완도 금일도산 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이 같은 농심의 노력이 완도 어가에 직간접적인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