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현대닷컴·현대H몰, 백화점·홈쇼핑 업계 최초로 26일 동시 도입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쇼핑몰에 모바일 생체인증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고급 쇼핑몰인 더현대닷컴과 그룹 온라인 종합쇼핑몰인 현대H몰 모바일 앱에 '홍채인증'을 통한 로그인 시스템을 26일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현대H몰은 지난 4월 '지문인증 로그인'을 도입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갤럭시S8·갤럭시S8플러스·갤럭시노트8 등 홍채인증이 가능한 일부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우선 도입한 뒤 내년에는 아이폰 FaceID와 같은 안면인식 로그인 시스템도 추가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현대H몰의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 매출의 70% 이상이 모바일 앱에서 발생하고 모바일을 통한 신규가입자 역시 매년 30%씩 증가하는 추세"라며 "모바일앱 이용시 복잡한 비밀번호를 별도로 기억할 필요가 없어 편리한 동시에, 보안까지 강화할 수 있어 '홍채인증 로그인'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도입하는 '홍채인증 로그인'은 휴대폰 전면의 카메라를 통해 고객의 홍채 정보를 입력시킨 후 로그인하는 시스템이다. 로그린 시간이 기존 ID·PW로 로그인할 때(약 20여초)보다 10분의 1 수준(약2.3초)으로 대폭 단축된다.

홍채는 두 사람에게서 같은 홍채가 나올 확률이 20억분의 1 정도다. 지문(약 1000만분의 1)보다 복잡한 고유 패턴을 갖고 있고 평생 변하지 않아 나이가 들거나 사고로 변할 수 있는 지문보다 개인 식별이 더욱 용이하다.

특히 해커의 접근 및 복제가 기존 ID, PW 대비 거의 불가능해 현재로선 최선의 보안 수단으로 손꼽히고 있다.

홍채 인증 기술은 지난해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에 채택하며 스마트폰의 보안기능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주요 은행들이 삼성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뱅킹 로그인과 계좌이체 시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선욱 H몰사업부장(상무)은 "홍채인증·지문인증 방식은 향후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OTP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인증 수단"이라며 "현대백화점그룹 온라인 쇼핑몰에 '홍채인증 로그인'을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모바일 사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사용자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