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SK텔레콤 을지로 사옥에서 SK텔레콤의 김장기 IoT사업부문장(사진 왼쪽)과 이지스엔터프라이즈의 최병인 대표이사가 SK텔레콤의 첨단 ICT 기술을 통해 아파트 입주민들이 손쉽게 관리비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에 나서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사진=SK텔레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SK텔레콤이 자사 인공지능 스피커인 '누구'를 통해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서비스를 시작한다. 

SK텔레콤은 국내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 90% 이상을 발급하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와 음성인식 AI기기 ‘누구’와 스마트홈 앱을 통해 아파트 관리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키로 합의했다고 18일 밝혔다. 내년 초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 플랫폼과 이지스의 관리비청구시스템간 연동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될 계획이다. 아파트 입주민들은 ‘누구’에 “아리아 이번 달 관리비가 얼마지?”라는 간단한 질문 만으로 관리비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누구’에서 보내는 ‘이번 달 관리비가 도착했습니다’라는 알림을 통해 관리비 청구를 손쉽게 알 수 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 앱을 통해서도 월별 관리비를 확인하거나 푸시 팝업 형태로 고지서 청구 소식을 받을 수 있다.

양사는 자동이체 미신청 입주자를 위해 앱과 음성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있게 할 계획이며, 관리비 총액 확인 외에도 항목별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에너지 절감 방안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양사는 주거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공동 개발 및 마케팅을 통해 아파트 관련 비즈니스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 가기로 합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