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과 야사 프랭클린(Jascha Franklin) 보스턴시 CIO가 기가 와이어 개통식을 마치고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KT>

[위클리오늘=이소연 기자] KT의 혁신기술인 ‘기가 와이어’ 가 미국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KT(회장 황창규)는 지난 15일 미국 보스턴 시 하이버니안 홀에서 기가 와이어 개통식을 갖고 보스턴 다운타운에 기가 와이어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17일 밝혔다.

기가 와이어는 광케이블 없이 구리선만으로 최대 1Gbps의 인터넷 속도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KT는 지난 6월 보스턴 시와 기가 와이어 구축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개통식에는 KT 황창규 회장과 보스턴 시 야사 프랭클린 CIO(최고기술경영자)가 참석했다.

정보격차해소 프로젝트를 추진하던 보스턴 시는 60년 이상된 건물이 대부분인 관계로 네트워크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한 도시 전체의 인 빌딩 시공이 어려운 상황에서 KT의 기가 와이어 기술에 주목했다. 

KT의 기가 와이어 기술은 기존 건축물을 훼손하지 않고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할 수 있어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보스턴의 저소득층이 밀집한 오래된 건축단지를 대상으로 건축물을 훼손하지 않고 주민들의 인터넷 환경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술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미국은 인터넷 창시국이지만 광케이블 구축율이 전세계 22위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도 KT의 기가 와이어 같은 혁신 기술이 미국 통신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KT 측은 기대했다.

KT는 보스턴 다운타운 내 130여 가구를 대상으로 기가 와이어를 시범 구축한 데 이어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미국 내 다른 도시에서 KT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과 스마트솔루션 등의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KT 황창규 회장은 “이번 보스턴 시 기가 와이어 구축이 미국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 사업에 있어 우수 사례가 되어 한∙미간 IT산업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 KT는 ICT 기술을 통해 미국뿐 만 아니라 전 세계 다른 나라에도 성공적인 모델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