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거래 업체 혜택을 모든 거래업체에..대금 100% 현금 지급·특허 개방 60여 종 확대 

[위클리오늘=이소연 기자] SK그룹 지주사인 SK㈜(대표 장동현)가 모든 중소 협력사와의 사업 계약에서 1·2차 협력사간 재하도급 거래를 없애고 직계약을 도입하기로 했다. 하도급 대금은 100% 현금으로 지급한다.

SK㈜는 '모든 IT서비스 중소 협력사와의 원칙적 직계약 도입'을 공식 선언하며 새로운 차원의 '동반성장·상생협력 확대'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SK㈜는 지난 8일 SK그룹의 ‘함께하는 성장, 상생 결의대회’ 직후인 9일 1차 IT서비스 협력사들에게 ‘동반성장·상생협력 협조 안내문’을 발송해 모든 IT서비스 중소 협력사와 직계약함으로써 재하도급 거래 구조를 없애겠다는 회사의 의지를 밝힌바 있다. 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매 등 글로벌 벤더·대기업이 포함된 유통 채널을 가진 거래는 제외된다.

중소 협력사와의 모든 거래는 100% 현금화 된다.

SK㈜는 기존 용역 중심의 하도급 대금은 100% 현금으로 지급해 왔으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 상품 구매의 경우 어음 지급 위주의 고객 결제 방식에 따라 협력사에게도 동일한 조건의 어음을 발행했다. 

이번 현금화 조치로 추가로 200여개의 협력사에 연간 1100억 수준의 금액이 현금으로 지급된다.

SK㈜는 2015년 8월부터 재하도급 사전 승인 제도를 통해 2차 협력사 발생을 줄이고자 노력해왔다. 그 결과 재하도급 비율을 기존 130여개 사 10%에서 2016년 기준 20여개, 1.7%로 낮추는 성과를 거뒀다.

SK㈜는 또한 그 동안 무상으로 제공하던 특허도 기존 37종에서 60여종으로 확대·개방했다.

특허는 VR·AR, 스마트카드, 3D솔루션,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위치정보, 이동통신 등 다양한 ICT 분야에 걸쳐 있어 협력사들의 ICT 신사업 추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SK㈜ 측은 기대했다.

SK㈜ C&C사업 정풍욱 구매본부장은 “동반성장·상생협력의 첫단계는 직계약을 통한 재하도급 구조 최소화에 있다” 며 “산업의 특성상 불가능한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IT서비스 사업 전반에 직계약 구조를 정착시켜 당사와 일하는 모든 중소기업들이 함께 동반성장·상생협력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K㈜는 산업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2차 중소 협력사들에게도 1차 협력사들과 동일한 동반성장·상생협력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SK㈜는 2014년 이후 3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표준하도급 계약서 사용을 정착시킨 것을 비롯해 ▲동반성장펀드 조성∙지원 ▲체계적인 온∙오프라인 교육 무상 지원 ▲기술자료 임치지원 등의 기술 지원∙보호 ▲BP사 CEO 대상 세미나 및 간담회 개최 ▲건강검진·경조사 지원 등의 복리후생 제도 공유 등 대∙중소 상생을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SK그룹은 지난달 27~28일 최태원 회장과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과의 대화’를 앞두고 동반성장 프로그램 지원 대상을 2∙3차 협력사로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상생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2∙3차 협력업체들과 상생 강화를 위해 전용펀드를 16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기존에 4800억원 규모로 운영중이던 동반성장펀드를 1400억원 증액해 62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