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공장 생산기념식에 참석한 충칭시 장궈칭(&#24352;&#22269;&#28165;) 시장(사진 가운데)이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사진 오른쪽)과 함께 충칭공장에서 시범생산한 현지전략 소형차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30만대 생산능력, 2019년 4개 차종 양산

베이징, 창저우, 충징 5개 공장서 165만대 생산능력 확보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현대자동차의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가 8월 완공, 생산에 들어간다. 

현대차는 충징 공장 완공으로 베이징(1~3공장), 창저우, 충징 등 중국 전역에 5개 승용차 생산거점을 구축해 총 16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차는 베이징현대 충칭공장에서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 충칭시 장궈칭(张国清) 시장, 충칭시 천뤼핑(陈绿平) 부시장 겸 량장신구 주임, 안성국 청두 총영사, 베이징기차 쉬허이(徐和誼) 동사장, 협력사 및 딜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칭공장 생산기념식’을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충칭공장은 중국 중서부 지역 공략을 위한 전략적 생산기지가 될 예정이다. 2015년 6월 착공에 돌입해, 중국 전략 소형 신차의 양산 품질 확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3단계에 걸쳐 시험생산을 하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은 충징공장 생산기념식에서 “충칭공장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전략에 부응하여 중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충칭시에 최첨단의 친환경·스마트 공장으로 건설됐으며, 중국 동부와 서부를 아우르는 자동차 메이커로서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칭공장은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내 203.4만㎡의 부지에 29.8만㎡ 규모로 건설됐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춘 종합공장으로, 현대차와 베이징기차가 공동으로 10억 달러를 투자했다.

총 생산능력은 30만대다. 8월말부터 가동에 들어가 올해 소형 신차를 약 3만여 대 생산하고,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생산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매년 생산차종을 추가해 2019년 연간 4개 차종을 양산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을 성장 시장인 '중국 내륙 지역'과 'SUV차급'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고, 충칭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적극적인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당장 올해부터 C1-low급의 신차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C급 소형차 2종, 소형 SUV 2종 등 총 4종을 충칭공장을 통해 선보인다. 모두 충칭공장 생산 전용 모델로, 충칭에서 생산해 중서부 지역을 비롯 중국 전역으로 공급한다.

충칭공장 생산 첫 차는 중서부 소도시에 거주하는 첫차 구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형 소형 세단이다.

올해 7.5%였던 1600cc 이하 자동차 구매세가 내년 10%로 올라감에 따라 하반기 소형차 구매는 증가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충칭공장 가동으로 적기에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할 수 있게 돼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현대차는 첫차 구매 고객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도 실행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 신규 세그먼트 차종을 투입, 중국 내륙 및 SUV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 거점으로 활용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베이징 1공장은 ix25 및 링동, 2공장은 투싼 및 쏘나타, 3공장은 랑동 및 밍투, 창저우공장은 위에나 및 경제형 준준형 SUV를 중심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한 각 공장별 효율적인 생산 및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