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미경제통합은행(CABEI)과 통신인프라, ICT 융합, 비즈니스 전략 및 혁신, 해저케이블 분야 협력

KT 글로벌사업추진실장 임태성 전무(왼쪽), CABEI 알레한드로 로드리게스 사모라(Alejandro Rodriguez Zamora) 부총재가 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KT>

[위클리오늘=이소연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코스타리카 CABEI 지사에서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과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CABEI는 중앙 아메리카 지역 균형개발 및 경제통합을 위해 1960년에 설립된 대표적인 다자개발은행이다. 현재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도미니카, 콜롬비아 등 중남미 14개 회원국을 두고 있으며 인프라 및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공공·민간 프로그램 투자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양사는 통신인프라, ICT 융합, 비즈니스 전략 및 혁신, 해저케이블4가지 분야의 포괄적 협력에 뜻을 모았다.

KT는 CABEI와의 제휴를 통해 중남미 지역 통신 인프라와 융합 ICT 등의 분야에서 중·대형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외연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T 글로벌사업추진실장 임태성 전무는 “신흥 개도국이 많은 중남미는 여전히 정보격차가 많은 지역 중 하나다. KT가 전 세계 통신사 중 처음으로, 중남미 지역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CABEI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또한 “CABEI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창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미래 먹거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CABEI는 2017년 1월 한국수출입은행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협조융자 활성화를 위한 실행계획’을 체결하고 지난 4월에는 3억 달러 규모의 전대(轉貸) 금융계약을 체결(‘17년 4월)하는 등 대한민국과 중남미간 무역거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