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수입규제 TF 긴급점검회의 개최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미국 트럼프 정부의 국내 철강업계 ‘통상압력’에 대책을 간구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산자부는 미국 철강 안보 영향 조사·대응을 위한 ‘철강 수입규제 TF’ 긴급점검회의를 14일 오후 2시 서울 소공동 롯테호텔 3층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소재부품산업정책관, 통상정책국장, 철강화학과장 등의 정부 주요 관계자와 함께 포스코, 현대제철 등의 국내 철강 기업이 참석한다.

회의자리에서는 이르면 이번 주 중에 미 상무부에서 진행 중인 철강 수입의 미국 안보에 대한 영향 관련 조사 결과가 발표된다는 현지 동향을 고려해 정부와 업계는 조사 관련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오는 2018년 1월 완료 예정이었던 미국의 안보영향 분석 일정이 앞당겨지며 전체 철강 수출국을 대상으로 하는 통사압력이 강화될 가능성도 있어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에 대해 추가 관세부과, 수입물량 제한, 관세할당 등 우려되는 조치들에 대한 세부 시나리오별로 분석된 수철 영향 및 대응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향후 대미 수출 영향의 최소화를 위해 민관 합동의 긴밀한 대응도 강화하기로 했다.

국내 철강업계가 미국의 통상압박에 대해 미 국제 무역법원에 제소를 한 상황에서 이번 회의에서 진행상황과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 측은 “수입규제 등 통상현안에 민관이 상시 대응할 수 있도록 TF 회의를 정례화해 정부·업계·전문가 사이에 긴밀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현지 공관, 로펌, 사무소 등을 활용하여 미국의 철강수입 안보영향 관련 조사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