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61표, 홍영표 54표로 고배...김동철, 결선투표서 과반 득표

▲ 우원식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 김동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3선의 우원식 의원(60·서울노원구 을)이 16일 문재인 정부의 첫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이날 국민의당 원내대표 선거에선 4선의 김동철(62·광주 광산갑) 의원이 당선됐다.

우원식 의원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인 김근태계이며, 당내에서는 범주류로 분류된다.

우원식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총 선거인 120명 중 115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61표를 획득해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우 원내대표와 경쟁했던 홍영표 의원은 54표를 얻어 7표 차이로 고배를 마셨다. 무효표는 없다.

우 원내대표는 당선 인사를 통해 "우리 모두가 문재인이고 우리 모두가 민주당이고, 그래서 손 잡고 우리의 성공과 대한민국의 성공을 위해 나아가라는 명령으로 알고, 홍 후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대표와 뚜벅뚜벅 함께 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선거과정에서 △일자리 100일 플랜 원내추진단 설치 △적폐청산 국가개혁 실시 △대선 공통공약 추진을 위한 제정당 입법개혁연대 추진 △대선공약 추진단 설치 등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수석부대표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재선의 박홍근 의원을 임명했다. 원내대변인으로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변인을 맡았던 초선의 강훈식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에서 대변인을 맡았던 제윤경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세 사람이 당내 경선 기간 박원순·안희정·이재명 캠프에서 활동한 점을 감안한 통합 인선으로 풀이되고 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거 결선투표에서 투표 인원의 과반수인 20표 이상을 얻어 추가 개표없이 당선을 확정지었다. 이에 따라 러닝메이트인 이용호(초선·전북 남원임실순창) 정책위의장 후보도 이날부터 임기를 함께 시작하게 됐다.

국민의당은 앞서 김동철·이용호 후보와 유성엽(3선·전북 정읍고창)-박주현 의원(초선·비례), 김관영(재선·전북 군산)-이언주 의원(재선·경기 광명을) 등 세 후보군을 대상으로 1차 투표를 벌였지만 어느 한 조(組)도 과반수를 획득하지 못해 결선투표를 벌였다.

김동철 신임 원내대표는 "저는 집단지성의 힘을 믿어 40명이 머리를 맞대고 대화하고 소통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갈 것이라는 신념이 있다"며 "소통구조를 중첩적으로 만들어서 의원들의 의사가 제대로 강력하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상당히 들떠있어 국민들에게 보여주기식 행보만 한다. 협조할 때는 협조하지만 해야 할일을 하지 않을 때에는 국민의당이 앞장서서 막아야 한다"고도 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수석부대표로 재선의 이언주 의원을 내정했다. 이어 원내대변인으로 초선의 최명길·김수민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이언주 의원의 경우 의원총회 인준 과정을 거쳐야 하는 관계로 공식 발표는 하지 않았다.

김종인계로 분류되는 최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국민의당에 입당한 뒤 대선에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를 지원했다. 김수민 의원은 4·13 총선 당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지난해 8월 기소되면서 당원권이 정지됐지만, 올해 1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당원권을 회복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프로필>

△1957년 서울출생 △경동고 △연세대 토목공학과 △평화민주통일연구회 총무국장 △제4대 서울시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본부 공동본부장 장△17, 19, 20대 국회의원 △열린우리당 원내기획부대표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 △원내수석부대표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겸임교수 △민주당 최고위원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 △국회 ‘가습기 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

△1955년 광주 광산 출생 △광주제일고 △서울대 법대 △제17·18·19·20대 국회의원 △열린우리당 정책위부의장·원내부대표·제1정조위원장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집행위원장 △손학규 민주당 대표 비서실장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