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25일 정관변경 통해 주식 및 CB발행한도 대폭 증액

▲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당국의 현대상선 구하기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홍정기 기자]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이끌어오던 한진해운이 지난 17일 파산 선고를 받고 역사 속으로 사라진 가운데, 관련 산업의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출범한 자본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해양을 통한 현대상선 자본 확충 계획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에 맞춰 국적 유일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이 25일 정부로부터 자본확충을 받기 위한 준비작업을 완료했다.

현대상선은 25일 오전 서울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주식발행 한도 및 전환사채(CP)발행 한도 확대 등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의결·승인했다.

현대상선의 주식 발행 한도는 원래 6억주였지만 이번 정관 변경으로 10억주까지 대폭 늘어났다. CB 발행한도 역시 기존 8000억원에서 2조원까지 늘렸다.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추가 발행을 통해 자본을 대거 확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것이다. 특히  정부가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한 한국선박해양으로부터 7500억여원을 지원을 받는 길이 열린 셈이다.

현대상선은  확충된 자본으로 국내외 터미널 인수 및 신규 선박 발주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서게 된다. 한국선박해양은 늦어도 오는 3월 초까지 현대상선에 약7500억원 규모의 자본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한국선박해양은 현대상선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10척을 시장 가격(약 1000억원)에 매입한 뒤 장부가(약 8500억원)와의 차액 만큼 CB인수와 유상증자 참여 방식으로 자본을 수혈해줄 계획이다.

CB 인수와 유상증자 참여 규모는 각각 1500억원, 6000억원 수준이다. 자본을 먼저 확충하고 추후에 선박을 매입하는 '선지원, 후매입' 방식이다.

현대상선은 매각한 선박을 '세일즈&리스백(매각후임차)' 방식으로 저가에 빌려 계속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확보한 자금은 국내외 터미널 인수 및 신규 선박 발주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한국선박해양은 국내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초기 자본금은 1조원으로 설립한 선박은행(tonnage bank)이다. 산업은행이 5000억원, 수출입은행과 한국자산관리공사도 각각 4000억원, 1000억원을 각각 출자해 지난 1월 출범했다.

선박금융공사 대선공약의 일환으로 출범한 것으로 향후 한국해양보증, 해양금융종합센터, 캠코선박운용 등의 선박 금융 기관들과 협업 형태로 운영된다.

한편 캠코는 지난 21일 부산 본사에서 '2017년 제1차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올해 선박펀드 규모를 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도 50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구조조정을 위해 1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