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주진형(57) 전 한화증권 대표가 6일 최순실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서의 소신 발언으로 이틀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주목받고 있다.

주진형 전 대표는 청문회에서 바로 앞자리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을 두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반대하는 보고서를 내 대표 자리에서 쫓겨났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우리나라 재벌이 조직폭력배 운영 방식과 같아서 거역하면 확실히 응징한다는 논리가 있다고도 했다.

주진형 전 대표는 이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반대 보고서를 쓴 이후 어떤 압력을 받았는지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질의에 "삼성과 한화그룹 양쪽에서 모두 압력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특히 한국 재벌을 '조직 폭력배'에 빗대어 청문회장에 나온 재벌 총수들을 당혹스럽게 했다.

그는 한화에서 왜 이렇게 예민하게 반응했는지에 대한 손예원 의원의 질문에 "우리나라 재벌이 다 그렇지만 조직폭력배 운영 방식과 같아서 누구라도 거역하면 확실히 응징한다는 논리가 있다"고 답했다.

주진형 전 대표는 이날 청문회에서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과 설전도 벌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주진형 전 대표는 이완영 의원이 “더불어 민주당에 입당한 적 있느냐”는 질의에 “아니다”고 답한 후에도 이완영 의원이 재차 묻자 “안했습니다”를 한 음절씩 끊어 힘주어 말했다. 

또 이완영 위원이 “삼성 합병과 관련해서 더 연임을 못받았다고 생각하느냐”고 계속해 묻자 “한가지 여쭤보겠는데 이게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무슨 상관있습니까"고 되받아쳤다.

이에 이완영 의원 등이 예의없다며 주진형 전 대표의 퇴장을 요구했고, 야당 의원들이 항의하며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성태 위원장은 사퇴 요구를 받기도 했다. 결국 주 전 대표가 “질문을 다시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이완영 의원은 “질의하지 않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주진형 전 한화증권 대표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삼성생명과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 J&C컴퍼니 등을 거쳐 2013년 9월붜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를 맡았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 존스홉킨스 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주진형 전 대표는 올해 3월 말 퇴임 후 더불어민주당 국민경제상황실 부실장으로 활동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